콩에 대한 고정관념을 깬…하영콩’, 지금껏 비린내가 나지 않는 이런 콩은 없었다

IT사이언스 Only top-news

-정종일 교수, 실버용 차세대 Non-GM 콩신품종 육종 성공 

-17년간 교잡육종법으로 ‘볶은 콩 같은 생콩’ 탄생시켜

-비린 맛, 알레르기, 소화 저하 3가지 단백질 모두 없어

-신품종보호출원 완료…차별화된 다양한 콩 제품 생산 가능

[시사월드] 노윤갑 에디터 = 영양학적 우수성과 건강 기능성 측면에서 콩은 식품이라기보다는 보약으로 불릴 만큼 우수한 작물로, 현대사회에서 콩 또는 콩 제품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국립 경상대학교(GNUㆍ총장 이상경) 농업생명과학대학 농학과 정종일 교수는 교잡육종법으로 17년간 한 우물만 파는 연구 끝에, 비린 맛과 알레르기 및 소화억제를 유발하는 3가지 단백질이 모두 없는 신품종 ‘하영콩’ 육종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하영콩’은 난소화성 올리고당 성분 함량이 일반 콩에 비하여 현저히 적고 생콩의 맛도 마치 볶은 콩처럼 우수하다. 정종일 교수는 이 ‘하영콩’에 대해 지난 4월 국립종자원에 신품종보호출원을 완료했다.

정종일 교수에 따르면, ‘하영콩’은 농업적 형질이 양호하며 성숙 종실에서 비린내, 알레르기, 소화억제, 품질 및 기능성을 저하시키는 주범인 리폭시지나아제 단백질, 쿠니츠트립신인히비터 단백질, 7S 알파다시서브유닛 단백질 등 3가지가 모두 없다.

또한 생콩의 맛이 볶은 콩처럼 우수한 대립 노란콩 품종으로, 콩 및 콩 제품을 섭취했을 때 장내에서 가스를 유발하고 소화불량을 일으켜 속을 더부룩하게 만드는 난소화성 당 성분인 스타키오스 함량이 일반 콩에 비하여 약 75% 정도 낮아 소화력이 다소 약한 어린이, 환자, 노년층에 특히 필요한 품종이다.

‘하영콩’은 재배 방법과 수량성도 일반 콩과 비슷하다. 게다가 17년 간의 노력 끝에 유전자조작 방법이 아닌, 교잡육종법을 통해 품질 및 기능성을 저하시키는 3가지 단백질과 소화불량을 유발하는 성분을 감소시킨 국내외 유일의 Non-GM 콩이기 때문에, 유전자 조작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를 불식했다. 

정종일 교수는 올해 경남ㆍ전북ㆍ강원ㆍ충북ㆍ경기ㆍ제주 등지에서 시험 재배를 실시할 것이며,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지역특화 재배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종일 교수는 “‘하영콩’은 기존의 콩 제품과는 완전히 차별화된 두유ㆍ콩고기ㆍ콩소시지ㆍ된장ㆍ두부 등 다양한 국산 콩 제품의 생산을 가능케 하여 지역 콩 재배농가와 소비자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종일 교수는 이 ‘하영콩’을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및 한국연구재단의 연구비 지원을 통해 산업화 및 지역특화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Lipoxygenase 단백질 

콩을 날것으로 먹으면 비린내가 나는데 이는 콩에 들어 있는 Lipoxygenase라는 효소 때문이다. Lipoxygenase는 콩 비린내의 주범이며 분자량이 약 97KDa으로 콩의 불포화지방산을 분해시켜 콩 비린내의 원인이 되는 알코올, 알데히드 및 케톤 화합물을 생성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Lipoxygenase는 열을 받으면 없어지기 때문에 콩은 삶거나 볶아서 이용하는데 이 과정에서 몸에 유익한 좋은 단백질이나 영양분이 손실되는 단점이 있다. 

# Kunitz Trypsin Inhibitor (KTI) 단백질 

인체에는 단백질 흡수 시 단백질을 분해하는 트립신이라는 효소가 있는데 만약 이 효소가 없거나 효소의 기능을 저해하는 물질이 존재할 경우 정상적으로 소화할 수 없게 한다. 열에 의해 가공되지 않은 콩에는 트립신의 작용을 억제하는 trypsin  inhibitor가 존재하는데 이들 중 KTI 단백질이 대부분의 억제작용을 한다. 

KTI 단백질은 분자량이 21.5KDa으로 181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돼 있으며 알레르기 및 소화억제 작용을 일으켜 소화율을 저하시키고 췌장비대현상을 일으킨다. 100분간 가열할 때 60도에서는 41.4%, 80도에서는 21.9% KTI 단백질이 남아 있으며 100도에서 50분간 가열 ​후에는 7.1%가 남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7S α’-subunit 단백질

7S α’-subunit 단백질은 분자량이 72kDa으로 알레르기를 유발시키고 영양 및 가공 면에서 품질을 떨어뜨린다.

# Stachyose 

Sachyose 성분은 대표적인 난소화성 올리고당 성분으로 사람의 장내에서 분해ㆍ흡수되지 않으며 가스와 장내 불편을 유발하고 소화율을 저하시킨다.  

# 교잡육종

교배(교잡)가 가능한 식물의 종 내에서 특징이 서로 다른 모본을 선발하여 교잡으로 유전법칙에 근거하여 여러 유용한 특징들을 가진 자손을 선발 고정시켜 우수한 품종을 육종하는 기술이다. 교잡육종을 통해 개발된 품종은 유전자 조작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인체 유해성 논란이 전혀 없다.   

Print Friendly, PDF & Email